본문 바로가기
경영수업

BM: 비즈니스 모델 1, 기본 설명

by 오르고오르다 2021. 6. 17.
728x90
반응형

회사에서든 친구들과의 대화에서든 흔하게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이야기한다. 많이 들어봤고 익숙한 용어지만, 마음 어느 한구석이 불편하다. 대충은 알겠지만, 아니 대충도 잘 모르겠고 머리에 막연하게 생각만 드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마도,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말하는 대부분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하지 못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비즈니스 모델은 뭘까?

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포착하고
창조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예스 피그누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타임비즈. 2017

위의 한 문장으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가 명확히 되면 좋겠지만, 뭔가 추상적이다. 그럼 이건 어떤가?

비즈니스 모델 Canvas, (C) 2021. 즐거운 직장인. All rights reserved.

위의 그림을 이해하려면 먼저, 조직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보여주는 9가지 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아홉 가지 요소는 순차적인 관계는 아니지만 긴밀하게 맞물려서 돌아가며, 사업의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

비즈니스 모델의 9가지 요소

  1. Customer Segments: 우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는 고객을 말하며, 넓게는 모든 사람이 될 수 있지만 좁혀보면 서로 상이한 유형의 사람들로 구분할 수 있다.
  2. Value Propositions: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고, 갈증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서비스나 제품과 같은 가치를 제안해야 한다. 그 가치의 유형은 디자인, 가격, 편리성, 브랜드 가치 등 다양하다.
  3.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확보, 고객 유지, 판매촉진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직접적으로 고객과 소통할 것인지, 아니면 고객에게 자율권을 줄 것인지 다른 많은 고객 관계 방법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4. Channels: 고객(1.Customer Segments)에게 어떠한 가치(2. Value Propositions)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 수단으로 고객에게 자신들의 가치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을 고안해야 한다. TV광고, 소매점, 인터넷 광고 등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채널은 다양하며, 요즘은 모바일 기기의 발달로 일해 채널의 폭이 훨씬 넓어졌다.
  5. Revenue Streams: 고객이 우리의 가치에 대해 그 대가로 돌려주는 현금을 의미한다.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에 대한 평가인 것이다. 만약 고객이 우리가 제공하는 어떤 가치에 대해 지갑을 기꺼이 열 수 있다 판단되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다.
  6. Key Resources: 우리의 비즈니스를 원할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자산 중 가장 중요한 자원을 의미한다. 어떤 물건을 팔 때 필요한 자원은 많다. 하지만 그중에 가장 중요한 자원이 뭔지는 잘 생각해봐야 한다. 때로는 이 핵심자원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수익원을 극대화할 수 있다.
  7. Key Activities: 우리가 비즈니스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무조건적으로 해야하는 중요한 활동을 말한다. 핵심자원과 마찬가지로 핵심 활동 또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원 창출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8. Key Partnerships: 여러 공을 들여 설계한 비즈니스 모델이 원할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요인 중, 외부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사업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단순히 부품을 공급받거나 해주는 관계 등의 파트너 네트워크이다.
  9. Cost Structure: 비즈니스 모델의 운영에 필요한 모든 비용(Cost)을 말한다. 핵심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비용, 채널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등이 될 수 있다.

결국 비즈니스 모델은 조직의 구조와 프로세스, 시스템을 통해 실현시킬 수 있는 전략적 설계도라 할 수 있는데, 조직 내에서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공통의 이해를 갖고 수행해야지만 우리가 공들여 설계한 비즈니스 모델이 빛을 낼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