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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수업

사업계획서 작성하는 방법과 소소한 팁

by 오르고오르다 2022.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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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시작,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과 소소한 팁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사업계획서 작성에 대해 몇 가지 팁을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창업을 시작할 때 꼭 작성해 봐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사업계획서인데요.
하고자 하는 사업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사전에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또 작성할 때 좋은 팁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목적에 맞게 작성 준비하기

사업계획서에는 공통적으로 사업 목표, 비즈니스모델, 시장 현황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목적에 맞게 종류를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간이 사업계획 用

10페이지 이내의 짧은 사업계획서로 사업에 대한 개념을 잡거나, 사업 시작 전 검증하기 위한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실무용 사업계획서

간이 사업계획서를 보다 구체화하고, 사업을 어떻게 구축하고 운영할지에 대해 근거를 가지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실무용 사업계획서의 주요 목표입니다. 향후 사업 진행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참고하고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대외용 사업계획서

사업의 내부 인원 외에 다른 외부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사업계획서로 투자자, 대출 은행, 정부 기관 등이 그 대상이 됩니다.
대외용 사업계획서는 투자를 받거나 잠재 고객들에게 보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단어나, 표 등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합니다.

☞ 소소한 팁 하나: 목적에 따라 강조 포인트를 달리하자

 

정부 정책 자금 지원

정부 조직은 굉장히 보수적인데요.
따라서 사업계획서도 정부, 기관이 요구하는 기준과 형식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공적인 가치를 위한 고용 창출 효과, 지역 기여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하면 좋습니다.

엔젤투자자, 엑셀러레이터

엔젤투자자, 엑셀러레이터의 관점에서 창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창업 팀의 경력, 능력 등이 창업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따라서 구성원들의 경력과 능력, 전문성 등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도록 작성하면 좋습니다.

벤처캐피털

기술의 혁신성과 사업의 수익성을 강조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벤처캐피털은 투자회사이기 때문에 수익성에 대한 지표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이죠. 
또한 손익분기점, 투자회수 시기 그리고 재무구조 등을 자세히 작성해야 합니다.

2. 사업계획서의 구조 이해

사업의 시작,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과 소소한 팁

사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의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업의 가치, 시장, 제품 그리고 필요한 조직 구조 등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져야겠죠.

시장에 대한 이해

어떤 시장(Market)에서 사업을 할 것인지, 그리고 그 시장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등 
시장에 대해 정확하고 통찰력 있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돈의 흐름에 대한 이해

사업은 결국 돈에 의해 결정되죠.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에도 돈과 관련된 재무 분석은 정말 중요합니다.
예상 현금 흐름, 설비투자, 대차대조표 그리고 손익분기점 등 사업의 재무분석을 꼭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3. 개요 작성하기

사업계획서의 개요를 작성해야 합니다.
앞서 사업계획서의 목적과 대상에 대해 정했다면 이제는 사업계획서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간략하게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수많은 사업계획서를 검토해야 하는 투자자, 공기관 등은 사업계획서의 전체를 볼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의 목적과 대상에게 적합하게 개요를 작성하는 것은 전체 사업계획서를 짜임새 있게 작성하는 것만큼 중요한 부분이죠.

4. 자신의 기업 소개하기

사업의 시작,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과 소소한 팁

자신의 기업을 소개할때에는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니즈를 같이 소개해 주는 것이 좋으며,
주요 고객, 조직 구성, 현재의 상황 등을 설명해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회사의 잠재적 미래 가능성, 성공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강조하여 좋은 기업임을 보여줘야 합니다.

소소한 팁 둘: 기업 소개 시 기업의 잠재적 미래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를 활용해보세요. 

 

5. 시장, 산업에 대한 분석

비즈니스가 이뤄지고 있는 시장에 대한 기업의 시점, 인사이트를 잘 보여주도록 합니다.
목표시장이 어떠한지, 경쟁사, 잠재적 위험 등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등 
시장의 동향에 대한 분석적이면서 근거 있는 내용을 제시해 주세요.

6. 조직 구성원, 팀원에 대한 설명

창업을 막 시작했거나, 어느 정도 업력이 있는 회사든 비즈니스는 결국 사람에 의해 운영됩니다.
사업에 있어 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역량과 가능성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죠.

따라서 사업계획서에도 조직 구성원에 대한 소개가 필요합니다.
구성원들의 역량, 자격, 경험 등을 자세히 서술하고 또 그 구성원들의 능력을 잘 발휘될 수 있도록 조직 구성이 잘 되어 있는지 등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7.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돋보이게 설명하고 설득하세요​

사업의 시작,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과 소소한 팁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하는지, 자신만의 경쟁력은 무엇인지 등 사업을 이끌고 갈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설득력 있게 서술해 줍니다.
글뿐만 아니라 그림, 다이어그램, 이미지 등 자신의 사업 아이템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최대한 정성을 쏟으시기 바랍니다.

☞ 소소한 팁 셋: 설명은 이해하기 쉬운 말로 해주세요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할 때에는 내부 구성원들만 알 수 있는 내용이라든가, 전문용어 또는 어려운 설명 보다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은 해당 사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잘 알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영업, 마케팅 전략 수립

시장 진출 전략과 사업의 성장 관리 그리고 고객 관리 방법 등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영업 전략을 수립하여 사업의 지속적 발전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국내에 국한된 비즈니스여도 미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해외 진출 전략, 글로벌화 전략 등을 수립해 줍니다.

영업, 마케팅 전략에는 4p(place, product, price, promotion), SWOT 분석 등 분석적인 접근을 통해 근거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9. 사업계획서 마무리

누가 보더라도 사업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고 설득력 있는 사업계획서가 작성되었다면 마무리로

① 이를 뒷받침하는 첨부자료(재무제표, 증빙서류 등)를 덧붙여주고,
② 다시 한번 내용을 검토하여 매끄럽게 내용을 다듬어줍니다.
③ 그리고 사업계획서를 통일감 있게 보일 수 있도록 서체, 글자 크기, 디자인 등을 손봐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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